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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환경 : 레노버 노트북 20GJA0100, 리뷰안 SSD 900t pro m.2 512GB, SAMSUNG RAM 16GB * 2


OS환경 : Windows 10 pro 64bit 2018 06버전


에러 : 자동 복구에서 PC를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컴퓨터를 복구하기 위한 다른 옵션을 시도하려면 [고급 옵션]을 누르고, PC를 끄려면 [시스템 종료]를 누르세요.

로그 파일 : D:\Windows\System32\Logfiles\Srt\SrtTrail.txt


위 에러가 생겨서 windows 10을 새로 설치하고 셋팅까지 다끝내고 

adobe프로그램 설치 후 리부팅을 했는데 또 위 에러가 발생


그래서 이번에는 복구를 꼭 하겠다 다짐하고 

다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고 윈도우즈10 기본 기능인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로 모두 백업했음


안심하고 다음날 출근해서 컴퓨터를 키니 또다시

자동 복구에서 PC를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에러 발생..

복구해두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백업한 걸로 복구 진행

복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어서 리부팅을 함


.

.

.

ㅎ.. 복구 성공적으로 완료됬다더니.. 윈도우가 나한테 거짓말을 침..

몇번의 복구 시도후 안되서 

저 로그파일을 한번 열어봄


*type 명령어로 열수있습니다.

해당 경로로 가서 

type SrtTrail.txt 하면 텍스트가 나옴

bootres.dll이가 손상되었다고함..



해결 방법 : 

구글링을 하니 블로그 2개가 나옴

https://m.blog.naver.com/gta3g/221214972273 여기

https://m.blog.naver.com/chaseforever/221272874868 여기와



https://m.blog.naver.com/gta3g/221214972273 

이 블로그에 나온 방법대로 진행함(아래는 캡쳐)

windows 10 18년 03월 업데이트를 했을경우(그이후버전도 모두) 아래 방법으로 복구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도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기로 했다.

근데 데이터는?



이제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먼저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한다.


고급옵션-문제해결-고급옵션-명령프롬프트

또는 컨트롤 f10 눌리면 명령프롬프트 실행됨


나의경우는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면 현재경로가 x:\~였다.


각각 경로가 기존 컴퓨터가 정상동작 하였을때 어디 경로인지부터 확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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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이렇게 입력하면 C드라이브로 가지만 이게 기존의 C드라이브인지는 모른다

확인을 위해 

1
dir

을 입력하여 확인한다. 파일들을 조회하는 명령어이다.


나는 기존에 C가 D로 인식되어 있었고, D가 E로 인식,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F로 인식되었다.

기존에 C, D 등 드라이브가 많았다면 H,I 디스크까지 조회해보길 바란다.

만약 E드라이브에 있는 귀뚜라미 라는 폴더를 외장하드의 백업폴더로 백업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대로 하면된다.

1. 외장하드를 pc에 연결한다.

=> 외장하드가 F: 로 인식되었다고 가정함(dir 명령으로 확인필요)


2. 외장하드로 이동 후 백업 폴더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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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F:
F:\> mkdir 백업


3. cd 명령으로 해당 폴더가 있는곳까지 간다.

1
D:\> cd 임시폴더


4. 파일을 조회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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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임시폴더> dir
 D 드라이브의 볼륨에는 이름이 없습니다.
 볼륨 일련 번호: 18FA-02E3
 
 D:\ 임시폴더
 
2018-10-25  오후 01:37    <DIR>          귀뚜라미
               0개 파일                   0 바이트
               1개 디렉터리  382,115,729,408 바이트 남음


5. 옮길 폴더 및 파일을 확인 후 xcopy명령으로 복사한다.

1
D:\임시폴더> xcopy 귀뚜라미 F:\백업\ ////y


xcopy 부연설명

/s : 복사할 폴더 내 모든 하위폴더를 포함

/h : 숨김파일, 시스템파일을 포함

/e : 비어 있는 폴더를 포함

/d : 복사를 하되 날짜기록에 변경사항이 없으면 건너뛰고 복사

/y : 물어보는 질문없이 복사



나의 경우는 파일이 많이 없어서 xcopy 명령으로 모두 백업하였지만

일정용량 이상의 파일,폴더를 복사할 경우에는 

xcopy 명령으로 실행하면 메모리 부족 에러가 발생한다고 한다.

이때는 ROBOCOPY 명령으로 백업 해야한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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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ROBOCOPY C:\(백업을 원하시는 폴더) (저장을 원하시는 외장 하드):\(저장을 원하시는 폴더) /MIR

한글 명이 들어가 있거나 공백이 있는 폴더명의 경우에는 " " 를붙여서 실행하거나 파일을 rename 시켜준다. 
"임시 폴더" 일경우 "임시_폴더"로 이름 변경 
사용법 : rename "임시 폴더" "임시_폴더"

ROBOCOPY 명령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다.

이렇게 백업 후 윈도우 설치 usb가 있다면 그걸로 재설치 후 파일을 외장하드에서 다시 가져오면 된다.



또는 

여분의 pc가 있다면 문제가 발생한 pc를 정상종료한 뒤 저장장치(하드디스크 또는 ssd) 를 떼어낸 뒤 

여분의 pc 에 sata 케이블 또는 m.2에 인식(마운트)시켜서 자료를 복사할 수도 있음

pc 조립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위 xcopy 나 robocopy 명령으로 하는것이 안전함



+ 나중에 또 문제가 생기면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windows_10-update/windows-10-massive-startup-crash/0576da32-f76f-4311-8929-ef4f922efd04

에 나오는 

Method 2: Manually rebuild the boot files from windows recover mode command prompt

Follow the  Method 1 from step 1 to step 6 to open Command prompt

Click on Command prompt and type the following commands and press Enter after each command: 


Bootrec /fixmbr  

Bootrec /fixboot 

Bootrec /rebuildbcdheck.

를 한번 시도해 봐야겠다.(위 한국 블로그에서는 Bootrec /rebuildbcd였는데 외국 블로그는 Bootrec /rebuildbcdcheck 라고 되어있음) 이것도 안되면 다시 작성예정



원인 : 그냥..윈도우가..말썽

+

3번정도 윈도우 재설치를 한뒤 지금은 정상

내생각에는 레노버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이 문제인것같다.

Lenovo 시스템 업데이트 Windows 10 (32-bit, 64-bit), 8.1 (32-bit, 64-bit), 8 (32-bit, 64-bit), 7 (32-bit, 64-bit) - 데스크탑, 노트북, 워크스테이션

이녀석인데 이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드라이버를 전부 다운받고 

하루나 이틀뒤 동일증상이 나타났다.(자동 복구에서 PC를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

지금은 해당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Windows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는데

아직까지(2주 지남) 별다른 이상이 없다.

혹시 나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레노버 노트북 사용자라면 

레노버 시스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말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이용해보는걸 권유해본다.



+ 2020년 01월 추가 내용

윈도우 10 설치 usb를 오래전에 구웠다면 최신버전으로 다시 구운뒤 해보는걸 권장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특정 버전또는 오래된 버전에서 특정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후에 블루스크린이 자주떠서

혹시나 싶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 윈도우 10을 usb에 다시 구운 뒤

설치하니 더이상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2020년 02월 관련 추가내용

마이크로소프트(MS)가 02월 11일 공개했던 윈도우10 ' KB4524244 ' 보안 업데이트가 시스템 먹통 현상·부팅과 설치 문제가 있다는 여러 유저들의 제보를 받고, 15일 업데이트 배포를 중단했다고 합니다.

' KB4524244 ' 업데이트는 '타사 UEFI(통합 확장 가능한 펌웨어 인터페이스) 부팅 관리자가 UEFI 지원 컴퓨터를 보안 취약점에 노출시킬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보안 업데이트였습니다.

이 업데이트를 설치한 후 윈도우를 초기화할 때도 '이 PC를 초기화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같은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된 업데이트는 일반 윈도우10과 서버 모두에 배포됐고,

- 윈도우10은 1607 ~ 1909 버전 (Enterprise LTSC 2016/2019 포함)

- 서버는 Windows Server 2012, 2016, Windows Server 1709 ~ 1909 버전

이미 업데이트를 설치한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에서 'KB4524244' 를 찾아 삭제 후 재부팅하면 됩니다.


해당 업데이트 수동 삭제 방법

명령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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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usa /uninstall /KB:4524244 /norestart



+ 2020년 03월 관련 추가내용

3월 12일에 배포된 KB4551762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보고되고 있음

지난 12일 부터 배포된 KB4551762 업데이트는 SMBv3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업데이트 입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포럼, 피드백 허브, 레딧 등을 통해 KB4551762 업데이트에 대한 여러 문제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고되고 있는 증상은 오류 코드와 함께 업데이트 실패, PC 속도 저하, CPU 및 디스크 점유율 상승, 부팅 문제 등 입니다

그리고 다음 에러 코드를 뱉으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0x800f081f, 0x80004005, 0x80073701, 0x800f0988, 0x80071160, 0x80240016)


부팅 문제의 경우 부팅 중에 검은색 화면(회전하는 원)에서 멈추는 증상이 있으며

시스템 복원 후 정상적인 부팅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문제에 대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업데이트를 설치한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에서 'KB4551762' 를 찾아 삭제 후 재부팅하면 됩니다.


해당 업데이트 수동 삭제 방법

명령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 실행

1
wusa /uninstall /KB:4551762 /norestart



+ 2021년 01월 관련 추가내용

현재 최신 패치 2004 사용시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음



참조 : 

https://m.blog.naver.com/gta3g/221214972273

https://m.blog.naver.com/chaseforever/221272874868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windows_10-other_settings/regback-files-empty/50fcd6d0-73fa-48d6-b716-46912a013d37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windows_10-update/windows-10-massive-startup-crash/0576da32-f76f-4311-8929-ef4f922efd04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microsoft/microsoft-confirms-windows-10-kb4524244-issues-and-pulls-the-update/

http://blog.naver.com/coraise/221811449056

https://www.windowslatest.com/2020/03/17/windows-10-kb4551762-new-issues/

https://www.tomshardware.com/news/windows-10-performance-issues-boot-failures-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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